2012년 9월 11일 화요일

VRE1-C의 특징 설명


VRE1-C는 독특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몇가지 특징들을 설명드렸었지만 그런 부분들이 어떻게 음질과 관련이 있는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서 부연설명 드립니다. 이 제품을 연구하면서 저 자신도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1.비자성체 비전도체샤시

VRE1-c의 샤시는 Corian 제질로 돌과 같은 재질입니다.

고광택에 돌과 합성한 재질이기 때문에 매우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특허 물질인 Corian의 재질을 잘볼수 있는 Flash 반사사진
알루미늄이나 철, 구리등의 샤시는 전기가 통합니다. 그 통전되는 샤시에 일반적으로 그라운드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샤시 전체가 그라운드 역할을 하면서 노이즈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지만 거대한 쇠덩이나 알루미늄이 불필요하게 여러분들의 고가의 순은선 케이블을 의 ground와 연결되기 때문에 마치 싸구려 철이나 알루미늄 케이블을 연결한 듯한 탁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되어있습니다. VRE1-C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샤시 자체를 비자성체 혹은 비전도성 샤시를 이용합니다. 그대신 3가지 방식의 그라운드를 float, connect, 자체회로 그라운드등 3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자체회로 그라운드를 사용할 경우 다른 기기들로 부터 그라운드가 독립되어서 매우 투명한 음질을 이루게 됩니다.  그라운드 선택 옵션은 신호선 (인터케이블)과 전원 그라운드 모두 3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제작자의 추천과 실험은 두가지 옵션 모두 자체 그라운드를 선택했을때 가장 좋은 음질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라운드에 관해서 소스기기, 프리앰프, 파워앰프 모두가 ground를 공유하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거대한 낮은 퀄리티의 샤시는 모두 연결되어 소리에 악영향을 줍니다. 신호선 그라운드 전원 그라운드 모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제작자는 이런 구성을 가지기 까지 수많은 샤시와 그라운드 방식을 실험해왔다고 합니다.
VRE1-C는 비자성체 샤시와 자체 그라운드로 이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멀티 어래이 볼륨

오디오 노트 탈륨 저항과 기타 저항으로 구성된 볼륨 어래이와 버퍼단에
사용된 Vishay nude foil resistor , Jansen 출력 트랜스포머
볼륨의 대한 연구는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프리앰프의 성능을 좌지 우지 할정도로 큰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앰프들은 일반 저항을 이용한 어테뉴에이터나 혹은 가변저항을 이용합니다. 어테뉴에이터 방식의 장점이 많지만 이를 리모콘이 가능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첫번째는 기계적인 스위칭을 어떻게 할것이냐 라는 것이고 두번째는 기계적인 접촉을 릴레이를 이용하면서 오는 음질 열화입니다. 기계적 스위칭을 릴레이를 이용하게 되면서 팝업 노이즈 그리고 기계적인 접촉이 약해지면서 일반적으로는 손으로 돌려서 사용하는 접촉방식에 비해서 음질 열화를 가져 옵니다. 릴레이 방식의 어테뉴에이션의 노이즈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초고속 릴레이를 사용해서 해결을 하고 음질의 경우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는 다른 어테뉴에이터 처럼 특정볼륨에 한개의 저항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저항을 합성해서 저항값을 만들어 냄으로 통해서 다중 점접과 다중저항에서 오는 커런트 플로우의 향상입니다. 제작자 McCormack의 말로는 이는 실로 예상치 못한 성능 향상이며 수동으로 작동하는 어테뉴에이션 방식의 음질의 자동화 뿐만이 아니라 음질적으로도 큰 향상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견한 모든 볼륨 조절방식에서 가장 뛰어난 음질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VRE1-C 버젼의 최대 장점은 볼륨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이런 합성 저항 방식을 사용하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은 또 있습니다. 기존의 최고의 하이엔드 제품이라고 해도 128에서 256개에 해당하는 저항을 모두  최고가(개당 몇만원수준)의 Vishay nude foil resistor, Audio note resistor, Caddock등의 저항을 볼륨에 사용할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합성해서 조합을 이루기 때문에 VRE1-C에서는 저항중 최고가인 Vishay nude foil resistor, Audio note resistor등만으로 볼륨저항을 이루고 있습니다. 당연히 음질이 좋을수 밖에 없습니다.




3. 전원부

Duelund 커패시터, wonder cap,
Frutech inlet, fuse, 룬달 등이 사용된 전원부
VRE1-C의 전원부는 매우 특이합니다. FET 앰프임에도 불구하고 룬달 쵸크 트랜스를 이용해서 레률레이션이 없는 AC/DC 변환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레귤레이터 혹은 커패시터 필터를 이용한 방식이 비해서 힘과 해상력 대역 모든 면에서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신호부와 볼륨과 컨트롤을 해당하는 전원부는 듀얼구성으로 완전 독립되어 있고 컨트롤 전원부는 레귤레이션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신호부는 일체의 왜곡이 없는 언레귤레이티드 전원을 사용합니다. 물론 사용된 2개의 룬달 트랜스 포퍼 때문에 전원부 생산단가가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쵸크 트랜스를 이용하면서 필터 커패시터의 양을 줄이고 거기에 초고가의 듀런드 필름 커패시터를 쵸크 이후 필터용으로 사용합니다. 전원부에 사용된 고가의 듀런드 필름 커패시터는 보통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프리앰프 커플링 콘덴서로도 사용못할 정도의 고가입니다.






4. 밸런스 변환회로와 게인회로

제작자의 말에 의하면 이부분에 정말 많은 노력을 들였다고 합니다. 필연적으로 밸런스와 언밸런스 단자를 가진 모든 제품은 RCA->XLR 혹은 XLR->RCA 변환이 필수적인데 이는 회로 혹은 트랜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회로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트랜스를 이용하면 그라운드 isolation, 회로와 신호경로 간소화, 밸런스 신호의 완벽한 좌우 대칭(회로의 경우 편차 발생), 프리앰프의 driving능력 강화등 실로 많은 장점을 얻을수 있지만 단점으로 좋은 트랜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중고역이 탁해진다거나 트랜스를 거치면서 발생하는 음질 열화가 있습니다. 제작자의 경우 수많은 in/out 트랜스 포머를 실험했고 결국은 젠슨과 협력을 거쳐 McCormack의 스탠다드에 맞는 특주 아웃풋 트랜스 포머를 장착하게 됩니다. 제작자의 말로는 인풋 트랜스 포머의 경우는 저역이 많지 않은 룬달도 큰 문제가 없었지만 output 트랜스의 경우 기존 젠슨은 고역재생에 문제가, 룬달의 경우 저역재생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특주 제품으로 유일하게 중고역을 모두 만족하는 품질을 얻을수 있었다고 하고 시중 유통되는 대부분의 트랜스포머는 모두 실험해 보았고 음질적 단점이 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프리앰프가 회로에서 gain을 얻는 것에 반해서 이 프리앰프의 FET회로는 unity gain 즉 버퍼프리의 성격을 띕니다. 그래서 왜곡이 타 앰프에비해서 극도로 적습니다. 다만 출력 트랜스에서 6db 게인을 만들었기 때문에 반도체를 통한 gain에 비해서 더욱 왜곡이 적고 스피커의 구동이 유리하며 음이 자연스럽게 flow가 발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모든 반도체는 스위칭 device이기 때문에 반도체를 통한 gain은 거칠거나 플로우가 자연스럽지 못한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밸런스 변환 트랜스 포머에서 gain을 얻었기 때문에 1석2조의 음질과 밸런스라는 장점을 이룩해낸 매우 독창적이면서도 좋은 음질을 얻어낼수 있는 구조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FET 버퍼단에서 전류이득을 얻고 트랜스에서 전압이득을 얻는 방식입니다.  이는 향후 개발되는 파워앰프에서도 전압이득을 트랜스를 이용해서 증폭하는 제품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트랜스를 이용해서 gain을 얻은 경우 (잘 설계된 경우) 반도체를 통해서 얻은 게인보다 더욱 매끄럽고 flow가 좋아서 진공관 앰프와 같은 느낌을 주고 구동력 또한 반도체를 통해 얻은 gain보다 더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5. 사용된 부품


배선재, DC케이블, 휴즈, 단자등이 기존 고가의 하이엔드에 사용된 제품들에 비용때문에 사용되지 못했던,  개인이 자작시 이용할수 있는 최고가의 부품으로 사용되어져 있습니다. IEC 인렛, 휴즈 등은 고가의 후루텍이 DC케이블은 제너시스에서 특주한 제품이 (기존에는 스텔스 케이블이 사용), Vishay nude foil resistor, Audio note resistor등이 회로에 사용되었고. 카본 배선재, 기존 하이엔드 제품에서 사용하지 못했던 WBT 최고가 RCA femail  단자, 최상급 밸런스 인풋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1,2,3,4,5번의 장점들 모두가 기존의 제품에서 사용된 적이 거의 없는 McCormack가 인생을 거치면서 깨달은 부분들을 모두 제품에 반영한 독특하면서도 좋은 음질을 주는 idea의 결정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시장마저도 자본주위화 되면서 고효율을 추구하면서 하이엔드 제품이라 해도 일반적인 싸구려 부품을 사용하지만 McCormack의 제품들은 본인이 발견할수 있는 최고의 부품과 방식이라면 가격에 무관하게 제품을 디자인하고 부품을 사용을 하는 비상업적인 제품입니다. Corian의 경우 돌 제질이기 때문에 알루미늄 제질에 비해서 매우 가공이 힘들고 수급도 힘이 든다고 합니다 물론 비용도 함께 상승합니다. 하지만 음질적 장점때문에 이런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Corian 샤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격또한 사용된 부품에 비해서는 매우낮게 책정되어 있고 합리적인 마진과 유통을 권장하는 제품입니다. 공산품처럼 찍어낸 제품처럼 거품이 있는 소비자가와 할인의 방식으로 팬매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통방식도 진정 제품의 가치와 설계컨셉을 이해한 딜러에게만 소량 공급되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리고 모든 VRE1-C 제품은 주문 제작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하이엔드 제품은 직원들이나 중국에서 PCB가 제조 됩니다. McCormack의 경우 VRE1-C의 모든 공정을 1인이 설계. 남땝,부품구입 선별 테스트까지 직접 하기때문에 모든 유닛의 퀄리티가 100% 제작자에 의해서 공인된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비상업적인 행동이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나은 회로나 방식 혹은 재료를 발견하면 McCormack의 제품들은 무제한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특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제품의 생산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퀄리티는 최고를 보여줍니다. 진정한 장인정신을 가진 제작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훌륭하고 인상깊은 프리앰프가 장시간 없었던 오디오 시장에서 다년간의 수정을 거쳐 2012년에 최초로 소개된 VRE1-C는 좋은 프리앰프로 목말라 하는 Audiophile들에게 좋은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VRE1C 메뉴얼
Stereo times 리뷰


독립적인 파워서플라이는 다른기기들로부터 최소 30cm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것이 노이즈로 부터 유리합니다. ( VRE제품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오디오 제품에 해당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Share

Twitter Delicious Facebook Digg Stumbleupon Favorit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