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시간동안 내 기준에 맞는 프리앰프를 찾아왔지만 이 프리만큼 소리, 만듦새,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프리는 없었다.
기존의 하이엔드 오디오들은 2~$30k 가격표를 달고 있었지만 사용된 저항, 커패시터, 샤시, 휴즈등은 싸구려를 사용해서 음질도 나쁘고 사용자가 변경할수 없는 부분은 그냥 그부품그대로 사용해야만 했었다. 하지만 SMc audio의 VRE-1c의 경우는 정말 개인이 살수 있는 최고의 부품으로 구성되어있다.
이글에서는 사용된 부품위주로만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자 한다.
볼륨에 사용된 저항
볼륨에 사용된 저항이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어쩌면 매우당연한 일이고 많은 골수 매니아들이 어테뉴에이터의 저항을 바꾸어가면서 최상의 소리를 찾기위해서 노력해 왔다. 고가의 앰프들은 어테뉴에이터라 하더라도 그안에 사용된 저항은 좋은것이라 해보아야 데일이나 타크만 정도였다. 대부분의 하이엔드 제품들은 개당 10원에서 몇백원짜리 저항을 사용해온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VRE-1c에서는 과감하게 개당 2~3만원을 호가하는 오디오 노트 최고급 탄탈륨 저항을 볼륨단에 사용했다.
http://www.audionote.co.uk/comp/resistors.shtml
그리고 input단에는 역시 최고가 최고성능으로 일컬어 지는 Vishay의 Z-foil resistor 가 사용되었고 캐드독 홀코등 각 요소마다 요구되는 특성치가 다르기때문에 고가의 저항들이 튜닝되어 PBC를 뒤덮고 있다.
http://www.digikey.com/product-highlights/us/en/vishay-precision-z-foil-var-resistor/310
기존 업체에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물량 투입입니다.
Capacitor
보통 싸구려 커패시터를 사용하는 전원부 역시 룬달 쵸크 트랜스와 더불어 Duelund의 커패시터가 사용되었습니다.
트랜스 포머와 전원부
전원부에는 Piltron 트로달 트랜스포머와 룬달 쵸크 코일이 사용되어 필터 커패시터를 사용하지 않고 직류전압으로 변경한다. McCormack 이야기해보니 배터리, 대부분의 정전압회로를 실험했지만 결국 쵸크트랜스를 이용한 DC변환이 기존의 2가지 방법을 월등히 뛰어넘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정전압 방식과 unregulated 전압을 비교한결과 unregulated 전원이 더욱 자연스럽고 좋은 소리를 내어주었기때문에 unregulated 전원을 VRE 에서 사용한다고 한다.
input 트랜스 포머는 룬달의 최상급을 사용하며 출력 트랜스 포머는 젠슨의 것을 특주해서 사용한다. 제작자는 룬달의 경우 input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출력에 있어서는 항상 저역이 부족했고 젠슨의 경우 저역은 좋았지만 중고역이 좋지 못해서 결국 젠슨과 통화를 해서 펌알로히로 특주된 아웃풋 트랜스포머를 만들고 나서야 고역과 저역을 모두 얻을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프리앰프는 unity gain을 같은 패시브 프리이지만 출력 트랜스포머가 6bd gain을 같은 액트브프리이자 패시브 프리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지 기존의 solid state앰프들이 가지지못한 자연스러움과 flow를 가지고 있다. 진공관 보다 더 진공관 적인 특성을 보여준다.
Steve McCormack 씨랑 이야기를 하면서 상당히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단순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저항 콘덴서 뿐만 아니라 휴즈 샤시 기존 제작자들이 생각하지도 못한 부분 까지 모두 실험해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부품만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휴즈 제작자는 음질을 위해서 모든 고가의 휴즈를 모두 사용해 보았지만 Furutech의 휴즈가 가장 좋은 소리를 내어준다는 결론을 얻었고 따라서 VRE-1c 제품에는 Furutech 휴즈가 사용되었다. AC inlet 대부분 1000원짜리 저가의 제품을 사용하지만 VRE에는 Furutech 금도금 버젼이 사용된다. 제작자는 로듐버젼보다 금도금이 더욱 좋은 소리를 내어준다고 말했다.
샤시 제작자는 알루미늄, 철+구리 합급, 아크릴, 구리, 철 등 가능한 모든 재료를 실험했다고 했다. VRE는 결국 가장 좋은 특성을 가진 하지만 가공이 매우 까다로운 Dupont사의 Corian을 사용했다.
볼륨단에 사용된 릴레이의 경우 매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초고속 릴레이가 사용되어 기존 어테뉴에이터들이 가진 불륨변환시 생기는 변환 딜래이를 개선 했다고 한다.
DC용케이블은 기존에 Stealth Audio의 것이 사용되었으니 중역대의 단점으로 인해서 Genesis 에서 개발한 케이블로 최신 VRE-1c버젼에서부터 교체되었다.
내부 배선재는 특별히 카본케이블을 사용한다 오디오 쪽에서는 전후 후무한 것인데 제작자는 카본 케이블이 가장 착색이 적어 사용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매우 많은 부품과 관련된 정보가 존재하고 그것들은 대부분 사용자들이 평소접해보기 힘든 호화로운 부품이지만 너무 디테일한 부분인것 같아 이정도만 언급하고자 한다.
제품을 접하고 Steve McCormack 랑 이야기하고 느낀점은 한명의 완벽주의자가 평생을 걸쳐 알아낸 최상의 부품들을 돈에 구애 받지 않고 마치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인것 처럼 투자를 해서 만들어낸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라는 점이다. 이번에 시청한 VRE-1c 버젼은 그라운드를 Float, ground, circuit-ground 3가지 옵션을 만들고 그것을 사용자가 쉽게 파워서플라이에서 선택/변경할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것때문에 전원부 PCB도 전면 개량한 것을 볼수 있었는데 Steve McCormack 씨의 완벽주의 적인 성격이 잘 들어 나는 대목이라고 할수 있다. 친구이자 딜러인 Joe Cohen씨가 옆에서 한마디 한다. " 이친구는 끝이 없어요...끝없이 성능을 개선하죠" VRE-1C를 잘설명하는 부분이 아닌가한다.
VRE-1C 관련 기사들
http://audiomagazine.blogspot.com/search/label/SMc%20audio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